"로마인이야기/10모든길은로마로통한다" 페이지의 변경 내역

마지막으로 [b]


현재 버전 <- 수정 . . . . (수정) 2006-10-27 10:11 am 수정한 사람: Nyxity
1 번째 수정본 <- 수정 . . . . 2006-10-26 2:38 pm 수정한 사람: Nyxity
 

변경사항 (가장 최근의 "일반적인 수정"부터) (소소한 수정)

변경: 6c6
로마인이야기시리즈를 읽다 보면, 그리고 각종 현재 남아있는 유물들을 보면 당시 로마인이 건설한 사화간접자본 시설들이 얼마나 앞선 것인지 알 수 있다. 그 시대에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는 것이 두고두고 놀랍다. 이번 편에서는 그런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대해서 한 권을 할애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사회간접자본은 크게 하드웨어적인 것과 소프트웨어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에 속한 것중 로마가도와 다리, 수도를 설명하고 있고 하드웨어는 크게 교육제도와 의료제도를 다루고 있다.
로마인이야기시리즈를 읽다 보면, 그리고 각종 현재 남아있는 유물들을 보면 당시 로마인이 건설한 사화간접자본 시설들이 얼마나 앞선 것인지 알 수 있다. 그 시대에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는 것이 두고두고 놀랍다. 이번 편에서는 그런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대해서 한 권을 할애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사회간접자본은 크게 하드웨어적인 것과 소프트웨어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하드웨어에 속한 것중 로마가도와 다리, 수도를 설명하고 있고 소프트웨어는 크게 교육제도와 의료제도를 다루고 있다.

변경: 10c10
하드웨어를 대표하는 로마식 가도는 정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처럼 로마 전체에 혈관처럼 뻗어있었다. "증기기관 발명 이전까지 로마시대 보다 빠른 이동은 없었다"는 말이 수긍이 될 정도이다. 책에 로마시대의 가도와 현 고속도로가 깔린 것을 비교한 지도를 보여주는데 정말 그 시대에 그런 도로망이라니 하는 놀라움을 준다. 현재는 유지보수가 안되어 돌들이 달아 틈이 벌어져 있지만 당시에는 돌을 다듬어 완전히 평평하게 만든 도로였다고 한다. 그런 완변한 가도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고 안전보장으로 왕래가 자유로웠다는 것은 현대에도 아직 이룩하지 못하고 있어서 중세를 거치지 않았다면 하는 아쉬임이 계속 들게 만든다.
하드웨어를 대표하는 로마식 가도는 정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처럼 로마 전체에 혈관처럼 뻗어있었다. "증기기관 발명 이전까지 로마시대 보다 빠른 이동은 없었다"는 말이 수긍이 될 정도이다. 책에 로마시대의 가도와 현 고속도로가 깔린 것을 비교한 지도를 보여주는데 정말 그 시대에 그런 도로망이라니 하는 놀라움을 준다. 현재는 유지보수가 안되어 돌들이 달아 틈이 벌어져 있지만 당시에는 돌을 다듬어 완전히 평평하게 만든 도로였다고 한다. 그런 완변한 가도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었고 안전보장으로 왕래가 자유로웠다는 것은 현대에도 아직 이룩하지 못하고 있어서 중세를 거치지 않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계속 들게 만든다.

변경: 16c16
로마의 이런 사회간접자본은 유지, 보수의 중요성을 알고 끊임없이 유지, 보스를 실행하고 일종의 "최적화"를 하지않은 정책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상황이 변해도 유지할 수 있었던 것같다. 최적화는 상황변해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요새 느끼고 있어서 그런 부분이 저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눈에 들어왔다. 하지만 로마말기 지도층의 공공의식의 약화가 그것에 의존했던 부분이 컸던 로마였기에 급속한 사회간접자본의 몰락을 가져온 것을 보면, 그쪽으로 최적화가 되었던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로마의 이런 사회간접자본은 유지, 보수의 중요성을 알고 끊임없이 유지, 보수를 실행하고 일종의 "최적화"를 하지않은 정책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상황이 변해도 유지할 수 있었던 것같다. 최적화는 상황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요새 느끼고 있어서 그런 부분이 저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눈에 들어왔다. 하지만 로마말기 지도층의 공공의식의 약화가 그것에 의존했던 부분이 컸던 로마였기에 급속한 사회간접자본의 몰락을 가져온 것을 보면, 그쪽으로 최적화가 되었던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변경: 22c22
** :) :) :) :) <mysign)>
** :) :) :) :) <mysign(Nyxity,2006-10-26 15:39)>

삭제: 27d26